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테마여행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조회 864 최종수정일 2024-02-13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메인 00

‘시간이 멈춘 섬’이라 불릴 만큼 시간이 더디게 흐르던 교동도. 이곳은 2014년, 강화도와 이어지는 다리가 만들어지면서 활기를 찾았다. 사람들의 발길이 닿기 힘든 만큼 사연 많은 교동도에 활짝 만개한 화개정원이 사람들에게 어떤 기쁨과 위로를 주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1

인천 최초의 지방정원, 화개정원

#섬여행 #교동도 #지방정원 #연산군유배지 #모노레일 #전망대

교동도는 삼국시대부터 한국전쟁 때까지 해상 및 수도 방어를 위한 전략적 요충지였다. 그만큼 사람들의 접근이 쉽지 않아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왕족과 귀족의 유배지로 사용되기도 했다. 지금도 섬에 입도하려면 교동대교 바로 앞 검문소에 세워진 큐알(QR)코드를 스마트폰에 인식해 임시 출입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남다른 분위기에 화개정원은 얼마나 신비로울지 기대된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2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3

화개산은 교동도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그 산에 화개정원이 있다. 화개산의 이름은 ‘산정의 형태가 솥뚜껑을 덮어 놓은 것’ 같다고 하여 붙여졌다. 산꼭대기에서 보이는 남과 북의 절경을 보다 많은 사람이 보고, 사랑하길 바라는 마음에 인천 최초 지방정원 ‘화개정원’이 탄생했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4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5

화개정원 입구에 들어서면 다양한 수목과 화초류, 관목류가 우리를 반긴다. 오랜 시간 켜켜이 쌓인 교동도의 역사와 자연을 주제로 5개의 정원이 꾸며졌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6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7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8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09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0

저수지의 식생을 볼 수 있는 물의 정원, 조선시대 제10대 왕 연산군의 유배지와 역사를 볼 수 있는 역사‧문화의 정원, 한국전쟁으로 실향민이 된 이들을 위한 추억의 정원, 5km 앞 고향 땅을 두고 가지 못하지만, 앞으로의 희망을 담은 평화의 정원, 도심 속 지친 마음을 위로해 주는 수목과 식물이 가득한 치유의 정원까지! 알록달록한 화개정원에 사람뿐 아니라 나비와 벌도 즐겁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1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2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3

정원 곳곳에는 화개산을 닮은 솥뚜껑이 여러 개 있다. 솥뚜껑 투어길을 걸으며 다양한 가마솥을 만나보자. 솥뚜껑 투어길에 숨겨진 8개의 솥뚜껑에는 큐알(QR)코드가 있다. QR코드를 지정된 앱에서 6개 이상만 확인하면 입구 매표소에서 소정의 기념품을 준다니 꼭 한번 도전해 보자. 솥뚜껑 투어길 외에도 지압 산책로, 멍때리기 존 등 다양하게 정원을 즐길 수 있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4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5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6

노란색의 모노레일에 탑승해 편안하게 전망대까지 올라갈 수도 있다. 모노레일은 인기가 많고, 탑승 인원과 탑승 시간도 정해져 있으니 미리 확인하길 바란다. 미처 확인하지 못해 탑승 대기 시간이 길어도 그 기다림은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모노레일 승차장 건물에는 다양한 놀이 시설과 식당, 카페, 옥상 전망대로 인해 즐거움이 가득하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7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8

모노레일은 산의 굴곡에 맞춰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한다. 마치 놀이기구만큼 즐겁고 재미있으니 꼭 타보길 추천한다. 모노레일을 타고 올라간 정상에는 화개산 전망대인 스카이워크가 있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19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20

스카이워크는 강화도의 상징인 저어새를 형상화했다. 전망대 바닥은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다소 아찔하지만, 고개를 들고 앞을 바라보면 넓게 펼쳐진 황해도 연백평야가 손에 닿을 듯 가까이 있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21

긴장감 넘치는 스카이워크를 걷다 보면 남과 북의 전경을 같이 볼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 전망대 안쪽에 마련된 실내 휴식 공간과 베이커리 카페에서 떠나기 싫은 아쉬움을 달래보는 건 어떨까? 커피 한 잔을 손에 들고, 테라스 공간에 마련된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다 보면 아쉬웠던 마음에는 금세 평화가 찾아온다.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22
섬 속의 섬, 교동도에 활짝 핀 화개정원 이미지 23

탁 트인 바다와 푸른 숲을 품은 화개정원! 바람과 산새 소리에 도심 속 복잡했던 마음은 잊히고 평온함만 남는다. 발길조차 잘 닿지 않던 화개산은 이제 사람들의 손길과 발길에 활기가 가득하다.

  • 주소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면 교동동로471번길 6-62
  • 이용문의032-932-2336~7
  • 이용시간매일 08:00 ~ 20:00, 입장 마감 19:00
  • 이용요금대인 5,000원, 청소년·노인·강화군민 3,000원, 6세 이하 무료
  • 웹사이트https://hwagaejungwon.ganghwa.go.kr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