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테마여행

향수를 자극하는 레트로 문화공간,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조회 1,226 최종수정일 2024-02-13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1

지난 5월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가 거점문화 공간으로 화려한 변신에 성공했다. 이곳은 심도직물, 조양방직과 더불어 과거 강화군 직물 산업을 대표했던 직물공장이다. 이후 폐업하며 오랜 기간 방치됐는데, 2020년 강화군에서 대지를 매입해 오늘날 지역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2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3

직물 생산지로 번성했던 강화의 옛 모습

#직물공장 #북카페 #전시공간 #문화공간 #인천가볼만한곳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는 한적한 주택가 안쪽에 자리 잡고 있다. 회색빛 벽돌 건물에는 수많은 창이 나 있고, 주변은 말끔히 정돈돼 있다. 초행길이지만 건물 외관만으로도 단번에 알아볼 수 있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1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2

입구를 지나면 작은 로비가 나오고 양옆으로 각각 동광직물 소창공장과 공장 쉼터 공간이 자리한다. 2층으로 올라가면 북카페와 작은 테라스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3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4

가장 눈에 띄는 공간은 ‘동광직물 소창공장’이다. 소창은 우리나라 토속 섬유의 한 종류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무명천’을 일컫는다. 목화솜에서 실을 뽑아내 만든 면직물로 아기 천 기저귀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5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6

강화는 1960~1970년대 직물 산업으로 번성했던 지역이다. 동광직물 또한 강화의 부흥기를 이끌었던 대표적인 직물공장이다. 그러나 저렴한 화학섬유들이 유입되기 시작하면서 쇠퇴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동광직물 또한 자연스레 폐업 절차를 밟았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7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8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9

동광직물 소창공장은 그런 강화의 옛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천장 위에 길게 늘어져 있는 무명천들과 하얀 실타래, 천을 만드는 데 쓰였던 정경기, 검단기, 후다기, 와인더, 탈수기, 호부기 등의 기계들도 살펴볼 수 있다. 다소 낯선 모습에 생소한 이름이지만 설명과 함께 둘러보다 보면 직물공장의 옛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10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11

과거 직물공장이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조양방직과 평화직물이 각각 카페와 소창체험관으로 거듭난 바 있다. 이처럼 폐공장들이 과거 화려했던 시절의 추억을 안고 하나둘씩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12

지역 주민이 운영하는 동네 사랑방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1

맞은편 공장 쉼터 공간은 색다른 분위기로 꾸며졌다. 사진관에서 증명사진을 찍을 때 썼던 의자와 조명이 놓여 있는 포토존, 강화 소창공장의 역사를 알리는 영상이 상영되는 벽면 스크린이 설치돼 있고, 곳곳에 의자도 마련되어 있어 쉬어가기에도 좋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2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3

공장 쉼터와 소창공장 구역 사이에는 작지만 멋스러운 로비도 자리한다. 기다란 테이블 앞쪽으로는 입구가 자리해 통유리 문으로 바깥이 훤히 내다보인다. 누구나 편히 드나들고 쉬어갈 수 있게 마련된 공간으로 실제 지역 주민들이 운영을 맡아서 하며, 동네 사랑방 공간으로 사용된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4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5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6

2층 북카페 역시 쉬기 좋은 장소다. 편안한 의자와 테이블이 곳곳에 놓여 있고, 벽면 책장에는 책들로 한가득하다. 책을 읽지 않더라도 잠시 앉아 쉬어가도 좋다. 맞은편 문을 열고 나가면 야외 테라스가 나오는데, 의자와 테이블이 비치돼 있어 바람을 쐬며 여유롭게 쉴 수 있다.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7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 이미지 8

동광직물생활문화센터는 규모가 그리 크진 않다. 어쩌면 ‘동네 사랑방’이란 수식어가 가장 잘 어울릴 정도로 아담하다. 하지만 우리가 한 번도 접해보지 못했던 직물공장의 옛 모습을 고스란히 살펴볼 수 있어 더없이 흥미롭다. 거기에 더해 모든 공간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되어 있으니 앞으로도 지역 문화거점 공간은 물론 강화의 새로운 뉴트로 관광지 노릇을 톡톡히 해낼 듯하다.

  • 주소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남문안길 35
  • 이용문의032-934-8708
  • 이용시간화~일 09:00~18:00, 12:00~13:00 휴게시간, 매주 월요일 휴무
  • 이용요금무료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