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테마여행

‘취향을 공유해요’ 문화로 소통하는 복합문화공간

조회 1,498 최종수정일 2024-05-23
코스모40 사진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이들과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건 생각보다 낭만적이고 가치 있는 일이다. 좋아하는 공연, 관심 있는 전시를 보러 간 공간에 나와 같은 취향의 타인이 한가득이니 어찌 즐겁지 않을 수 있을까. 인천에는 취향을 공유하고 문화로 소통하는 여러 복합문화공간이 자리한다. 인천의 역사와 더불어 새로운 문화의 역사를 기록해가는 오프라인 커뮤니티 공간을 만나보자.

진한 재즈의 향기에 동화되는 곳, 버텀라인

#공연관람 #재즈클럽 #백년가게 #대한민국3대재즈바 #라이브카페 #대관

버텀라인 사진 2

음악 취향이 같은 것만큼 반가운 일이 있을까? 대중적인 장르에 비해 여전히 소수의 취향으로 여겨지는 재즈는 더욱 그렇다. 인천에는 재즈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오래된 사랑방 같은 공간이 있다.

버텀라인 사진 3
버텀라인 사진 4
버텀라인 사진 5

버텀라인은 중구 신포동에 위치한 재즈클럽이다. 1900년대 초에 세워진 일본식 상가주택 2층에 자리한다. 건물의 오래된 연식만큼 버텀라인의 역사 또한 깊다. 1983년 문을 연 이곳은 한국의 3대 재즈클럽으로 손꼽히며 재즈의 성지라고도 불린다.

버텀라인 사진 6
버텀라인 사진 7
버텀라인 사진 8
버텀라인 사진 9

눅진하고 얼근한 재즈향이 흘러나오는 버텀라인은 토요일에 방문하면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매주 토요일마다 바뀌는 라인업은 매번 색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버텀라인이 지금까지 재즈 성지의 명맥을 이어온 것은 허정선 대표의 노력이 컸다. 손님으로 인연을 시작했지만 90년대 중반, 이곳을 인수해 버텀라인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다. 100년이 넘는 공간의 힘과 재즈의 매력, 애정 어린 노력까지 더해져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폐공장에서 지역예술문화의 중심지로 우뚝 선 코스모40

#카페 #전시 #공연 #문화공간 #빈브라더스 #휴식공간 #수제맥주 #베이커리 #가족나들이

코스모40 사진 1

여러 명이 놀러 가는 경우엔 장소 선정이 쉽지 않다. 연령대가 다양한 모임이라면 더욱 그렇다. 편안한 자리, 흥미로운 즐길거리, 다양하게 준비된 다과류 등 모두가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코스모40은 모두를 만족시키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코스모40 사진 2
코스모40 사진 3

코스모40은 약 40년간 자리를 지키던 코스모화학 공장단지가 이전하면서 재탄생된 복합문화공간이다. 공장이 이전하면서 남겨진 건물 40동에 최소의 증축만 해 새로운 건축물을 지었다. 날것 그대로의 느낌인 구(舊)관과 세련된 분위기가 더해진 신(新)관은 극적으로 비교돼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코스모40 사진 4
코스모40 사진 5
코스모40 사진 6

4층으로 구성된 코스모40의 메인 층은 ‘보이드 홀(1~2층)’이다. 보이드 홀에서는 각종 전시나 공연, 마켓, 팝업 등이 열린다. 시기마다 열리는 문화행사는 매번 다른 기획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코스모40만의 독특하고 트렌디한 감성을 만날 수 있다.

13m의 높은 층고를 가진 ‘호이스트 홀’은 3층과 4층을 아우른다. 천장에 설치된 기계는 이전 화학공장에서 실제로 사용됐던 호이스트(운반장비)다. 호이스트 역시 최소한의 변형과 정비를 거쳐 본래의 아우라를 최대한 살렸다. 3층에는 식음료와 베이커리를 판매하는 카페 ‘빈브라더스’가 자리하며, 4층은 각종 포럼과 워크숍 등이 열리는 ‘커튼룸’이 있다.

코스모40 사진 7
코스모40 사진 8

넓은 공간과 이색적인 건물의 내외부, 독특한 인테리어는 나이와 상관없이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코스모40의 활발한 오프라인 문화 활동을 중심으로 젊은 예술가들이 곳곳에 터를 잡고 모여 지역예술문화발전에 힘을 모으고 있다.

  • 주소인천광역시 서구 장고개로231번길 9
  • 이용문의0507-1317-8862
  • 웹사이트www.cosmo40.com

작지만 큰 공간, 역사와 문화를 품은 아트커뮤니티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문화재생공간 #카페 #미술관 #전시 #공연 #지역커뮤니티 #문화예술랜드마크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1

1930년대부터 자리한 배다리 여인숙 골목은 지역문화예술발전사업의 일환으로 아트 커뮤니티 문화공간, 배다리아트스테이1930으로 탈바꿈됐다.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2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3

배다리아트스테이1930의 공간은 ‘빨래터카페’, ‘배다리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 ‘쌈지문화공원’ 총 3곳으로 구성됐다. 과거 길조 여인숙이었던 빨래터카페는 식음료와 디저트를 판매하며 북토크, 원데이클래스 등 문화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배다리 잇다스페이스 작은미술관은 진도여인숙이었던 공간으로, 현재 다양한 작품 전시회가 열리는 갤러리로 운영되고 있다. 두 건물 사이에 자리한 쌈지문화공간에서는 야외전시, 지역행사, 공연 등이 열린다. 이곳은 성진여인숙이 자리했던 곳으로 오늘날 주민들에게 야외열린공간으로 재탄생됐다.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4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5

근대문화와 현대예술이 공존하는 이곳은 지역 주민들에겐 쉼터이자 외지 방문객들에겐 따스한 문화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누구나에게 열린 예술공간, 신진작가를 위한 등용문이 되길 바란다는 잇다스페이스 이영희 대표의 친절한 운영철학 덕분에 부담없이 아무 때나 들를 수 있는 ‘동네 갤러리’로도 알음알음 알려져 있다.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6
배다리아트스테이1930 사진 7

다함께 미래를 그려가는 청년들의 아지트, 유유기지 부평

#청년공간 #지역커뮤니티 #문화아지트 #공유오피스 #대관 #청년프로그램

유유기지 부평 사진 1

소통과 공감은 성장의 자양분이 된다. 또래끼리 필요한 정보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고, 고민을 터놓는 것만으로도 성장하고 발전한다.

유유기지 부평 사진 2

유유기지 부평은 청년들이 모여 새로운 관계망을 형성하고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이다. 인천 부평구가 지역 청년 인구의 감소와 청년세대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개설했다.

유유기지 부평 사진 3

청년들을 위한 ‘유연하고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답게 유유기지 부평은 알찬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함께 모여 쉬고 교류하는 열린 소통공간인 가온누리, 정보공유광장인 유유광장, 회의실인 연결고리, 공유오피스 오아시스, 온라인 방송기자재가 있는 스튜디오ON공작소 등 곳곳이 청년들을 위한 공간이다. 이곳의 모든 공간과 구비된 물품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대관공간인 연결고리와 ON공작소 등은 별도 멤버십 가입 후 절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유유기지 부평 사진 4
유유기지 부평 사진 5
유유기지 부평 사진 6

그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심리상담 프로그램은 대기인원이 있을 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상담 프로그램은 총 3가지로 구성됐다. 청년과 관련한 다양한 임상 경험을 가진 상담사들과 함께 아로마심리상담, 마음상담, 에니어그램을 통한 성격유형 검사 및 상담을 진행한다. 더불어 청년모임지원사업, 문화공감 프로그램, 주거안정지원교육 등 청년들에게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유유기지 부평 사진 8
유유기지 부평 사진 9
  • 주소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대로 301 남광센트렉스 116호
  • 이용문의032-363-3141
  • 웹사이트https://www.inuu.kr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