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테마여행

인천특색음식거리 - 해산물편

조회 104 최종수정일 2024-05-22

인천은 바다를 품고, 바다는 인천에 풍성한 먹거리를 제공한다. 인천의 바다에서 건져 올린 풍성한 해산물은 해산물 음식거리라는 특별한 공간을 만들었다. 예전만큼 사람들로 붐비지는 않지만 아직도 자리를 지키는 노포들이 있어 신선한 해산물로 만든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만석동 주꾸미거리

동구 만석동과 중구 송월동을 연결하는 만석고가교 아래에 주꾸미거리가 있다. 만석부두와 북성부두가 가까워 생겨난 길이다. 소박하지만 오래 된 주꾸미 노포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중 만석동 주꾸미거리의 원조 가게인 우순임 원조할머니쭈꾸미는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불맛 나는 매운 주꾸미와 탑처럼 가득 쌓은 미나리의 향긋함은 밥도둑이 따로 없다. 양도 푸짐해 할머니의 정성을 느낄 수 있다.

만석동 주꾸미거리 이미지
  • 주소인천광역시 동구 만석동 54-2
  • 전화032-770-6524

용현동 물텀벙이거리

용현시장과 인접해 있는 사거리에는 매운 아귀찜을 맛볼 수 있는 물텀벙이거리가 자리 잡고 있다. 옛날에는 그물에 생김새가 흉한 아귀가 걸려 올라오면 재수가 없다고 해서 다시 물에 ‘텀벙’ 내던졌다. 인천 지역 어부들은 아귀를 물텀벙이라고 불렀다. 1960년 이후 해산물이 귀해지면서 아귀를 먹기 시작했고, 당시 동인천역 부근 근로자들이 값싼 안줏거리를 필요로 하자 물텀벙이로 음식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반응이 좋아지자 물텀벙이 특화거리가 생겨났다. 용현동 물텀벙이거리를 찾으면 부드러운 살을 가진 물텀벙이를 푸짐하게 맛볼 수 있다,

용현동 물텀벙이거리 이미지

연안부두 밴댕이회무침거리

연안부두에는 봄철 별미인 밴댕이회무침거리가 있다. 밴댕이는 작지만 철분과 칼슘 성분이 많고, 통통한 살과 고소한 맛이 나는 생선이다. 온갖 양념과 채소를 넣어 버무린 밴댕이회무침은 새콤달콤한 맛과 함께 많은 애주가들의 술안주로도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또한 밴댕이 튀김이나 밴댕이 구이 등 밴댕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맛볼 수 있다.

연안부두 밴댕이회무침거리 이미지

학익동 홍어회거리

1978년 한 식당에서 판매하던 홍어회무침이 유명해지면서 주변에 홍어 횟집이 늘어나 학익동 홍어회거리가 생겨났다. 홍어회무침과 홍어찜이 주 메뉴. 홍어회 무침에 밥을 비벼 먹는 것도 별미이다. 홍어는 막걸리와 궁합이 잘 맞아 많은 막걸리 안주로 인기가 높다.

학익동 홍어회거리 이미지
  • 주소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독배로
  • 전화032-887-1011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