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충렬사

  • 주소 인천 강화군 선원면 충렬사로 232
  • 전화번호 032-930-3627
조회 92 최종수정일 2022-01-24
충렬사 1
충렬사 2
충렬사 3
충렬사 4
충렬사 5
충렬사 6
충렬사 7
충렬사 8

관광지소개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에 있는 충렬사는 조선후기 병자호란 당시 순절한 충신들의 위패를 봉안한 사당이다. 충렬사는 병자호란과 신미양요 때 나라를 지키다 순절한 우의정 김상용을 비롯한 충신 28명의 위패를 봉안돼 있다. 1641년(인조 19)에 건립돼 현충사라 불렸다. 1658년(효종 9)에 국왕으로부터 충렬사란 이름을 받아 강화유수 허휘가 충렬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충렬사 사진 1 충렬사 사진 2

우의정 김상용은 1636년 병자호란 때 왕실의 신주를 받들고 빈궁, 원손을 수행해 강화도로 피난했다가 이듬해 성이 함락되자 성의 남문루에 있던 화약고에 불을 지르고 순절하였다. 충렬사를 건립할 당시에는 모두 7명을 배향하였으나, 이후 황선신과 강흥업이 추향되어 9명의 위패가 모셔졌다. 그 후 충렬사 비기가 건립되었다. 신미양요 당시 미군에 맞서 싸운 충신까지 배향하게 되면서 현재는 모두 28명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충절인의 넋을 달래고, 국가에 대한 충절을 장려한다는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충렬사는 국가의 특별한 보호와 지원을 받았다.

충렬사 사진 3 충렬사 사진 4
충렬사 사진 5 충렬사 사진 6

1871년(고종 8) 흥선대원군이 서원, 사우를 훼철할 때에도 그 대상에서 제외되어 존속되었다. 현재는 충렬사유지재단에서 관리하고 있다. 충렬사는 교육 공간인 명륜당과 동재, 서재는 없어지고, 지금까지 남은 건물로는 한식 목조 맞배지붕으로 된 14평의 사당과 16평의 수직방, 14평의 전사청, 비각, 외삼문 등이 있다. 1977년 보수하여 지금에 이른다.

이용정보

이용정보로 , 전화번호, 문화재 등 지정 현황, 이용시간, 휴무일, 입장료/이용료, 화장실 유무, 주차 안내, 애완동물 동반가능 정보안내
전화번호 032-930-3627
문화재 등 지정 현황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이용시간 00:00~24:00
휴무일 연중무휴
입장료/이용료 무료
화장실 유무 있음 (남녀구분, 건물 내부 위치)
주차 안내 있음 (무료)
애완동물 동반가능 가능 (단, 개목줄 착용, 배설물 처리를 위한 비닐봉지 등을 구비한 이용객에 한하여 허용)

무장애관광 정보

접근로 : 없음 (평지로 연결되어 있으나 계단이 있어 휠체어 접근 주의) 출입통로 : 주출입구 휠체어 통과 가능 (수동문) 화장실 : 있음 (1층, 남녀구분) 보조견동반 : 가능
무장애 관광정보로 접근로 , 출입통로 , 화장실 , 보조견동반 정보 안내
접근로 없음 (평지로 연결되어 있으나 계단이 있어 휠체어 접근 주의)
출입통로 주출입구 휠체어 통과 가능 (수동문)
화장실 있음 (1층, 남녀구분)
보조견동반 가능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변관광지

지도영역

주변관광지

    해당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주변 음식점

주변 숙박업소

블로그 리뷰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