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인천기상대

  • 주소 인천 중구 자유공원서로 61
  • 전화번호 032-761-9969
조회 248 최종수정일 2023-01-06
인천기상대 1
인천기상대 2
인천기상대 3
인천기상대 4
인천기상대 5
인천기상대 6
인천기상대 7
인천기상대 8

관광지소개

인천광역시 중구 전동에 있는 인천기상대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기상대다. 인천기상대는 기상학적으로 서해와 접하고 있어 기상변화를 예측하기 유리하며, 1904년부터 기상업무를 시작해 근대기상 100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인천이 개항되고 인천항으로 화물과 사람을 수송하기 위해서 기상 예측이 중요해졌다.

인천기상대 1 인천기상대 2

국내 최초 기상관측은 1883년 9월 인천에서 처음으로 이뤄졌다. 이후 1904년 임시관측소를 설치했는데, 인천에는 제3 임시관측소가 세워졌다. 각 관측소는 매일 여섯 번 기상관측을 했고, 일기예보는 매일 16시에 한 번 발표했다. 한반도의 모든 기상정보는 인천관측소로 모여 관리되고, 일기예보도 인천에서 발표했다. 인천기상대는 1910년 월미도에서 핼리혜성을 관찰한 기록도 있으며, 경성, 대구, 부산, 목포, 강릉, 평양, 용암포, 원산, 성진, 중강진, 웅기 등 13개 지역의 측후소는 물론 중국 만주, 대련, 천진, 청도, 제남 측후소까지 통괄했다. 인천기상대는 2013년 10월 자유공원이 있는 응봉산 정상에 새로운 청사를 신축, 이전했다.

인천기상대 3 인천기상대 4
인천기상대 5 인천기상대 6

인천기상대의 옛 건물은 사라졌지만 1923년 4월 세워진 인천기상대 창고는 제자리를 지키고 있다. 빨간 벽돌을 쌓아 만든 이 건물은 정면에 아치형 흰색 출입구 2개와 양쪽에 직사각형 창문 2개 등이 있다. 지붕은 초록 기와를 얹은 맞배지붕이다. 이 건물은 반원보다 작은 원호형으로 된 결원 아치가 있는 네덜란드식으로 만들어졌다. 자세히 보면 출입구 위의 눈썹지붕을 지지하는 까치발은 같은 시대 건축물과 비교해도 독특하다. 또한 정교하게 만들어져 역사와 문화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이 건물은 인천기상대 역사관으로 재단장 했으며, 날씨체험관, 기상대역사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이용정보

이용정보로 , 전화번호, 이용시간, 휴무일, 입장료/이용료, 화장실 유무, 주차 안내, 애완동물 동반가능 정보안내
전화번호 032-761-9969
이용시간 00:00~24:00
휴무일 연중무휴
입장료/이용료 무료
화장실 유무 있음 (남녀구분, 건물 내부 위치)
주차 안내 있음 (무료)
애완동물 동반가능 불가

무장애관광 정보

주차여부 : 있음 (1면) 접근로 : 있음 (정문) 출입통로 : 주출입구 휠체어 통과 가능 (수동문) 화장실 : 있음 (1층(신청사), 남녀분리) 점자블록 : 있음 보조견동반 : 가능 안내요원 : 있음 (안내요원 상주)
무장애 관광정보로 주차여부 , 접근로 , 출입통로 , 화장실 , 점자블록 , 보조견동반 , 안내요원 정보 안내
주차여부 있음 (1면)
접근로 있음 (정문)
출입통로 주출입구 휠체어 통과 가능 (수동문)
화장실 있음 (1층(신청사), 남녀분리)
점자블록 있음
보조견동반 가능
안내요원 있음 (안내요원 상주)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변관광지

지도영역

주변관광지

주변 음식점

주변 숙박업소

블로그 리뷰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