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 주소 인천 옹진군 영흥면 영흥북로 420-26
  • 전화번호 032-832-3031(인천종합관광안내소)/032-899-3817(영흥면사무소)
조회 106 최종수정일 2022-01-24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1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2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3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4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5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6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7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8

관광지소개

영흥도 북쪽, 십리포 해수욕장 뒤편에 있는 소사나무 군락지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로, 150여 년 수령의 소사나무 350여 그루가 모여 있다. 소사나무는 하늘로 곧게 뻗지 않고 구불구불 휘어져 자란다. 제멋대로 뻗은 나무들이 얽히고설킨 모습은 신비롭고도 으스스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나뭇가지가 넓게 퍼지고 잎이 워낙 빼곡해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 겨울에는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림의 역할을 한다.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1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2

영흥도에 소사나무가 뿌리내린 것은 150여 년 전의 일이다. 내리마을 주민들은 거센 바닷바람 때문에 농사를 짓기가 어려웠다. 바람을 막고 바닷가 근처의 논과 밭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나무를 심어봤지만 모래와 자갈이 섞인 토양 탓에 번번이 실패했다. 결국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는 소사나무를 심고 정성으로 가꾸어 오늘날과 같은 군락을 이루었다고 전해진다. 예전에는 나무 그늘 아래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도 했다는데, 1997년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되며 나무 주위에 철책을 둘러놓았다.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3 영흥도 서어나무(소사나무) 군락지 4

소사나무 군락지 앞에는 십리포해수욕장이 있어 숲과 바다의 향이 공존한다. 십리포해수욕장은 영흥도 초입의 진두 선착장에서 10리(약 4km)만큼 떨어져 있어 생긴 이름이다. 4km 길이의 해변은 왕모래와 자갈이 섞여 있어 파도에 부딪히는 자갈 소리가 유난히 아름답다. 해변 끝에 조성된 해안산책로는 나무 덱 위를 걸으며 여유를 느끼기에 적당하다.

이용정보

이용정보로 , 전화번호, 이용시간, 휴무일, 입장료/이용료, 화장실 유무, 주차 안내 정보안내
전화번호 032-832-3031(인천종합관광안내소)/032-899-3817(영흥면사무소)
이용시간 00:00~24:00
휴무일 연중무휴
입장료/이용료 무료
화장실 유무 있음
주차 안내 십리포 공영주차장 - 유료

무장애관광 정보

안내요원 :  안내데스크, 안내요원 있음 ( 관광안내소 내 문화관광해설사)
무장애 관광정보로 안내요원 정보 안내
안내요원 안내데스크, 안내요원 있음 ( 관광안내소 내 문화관광해설사)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변관광지

지도영역

주변관광지

주변 음식점

    해당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주변 숙박업소

    해당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블로그 리뷰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