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행지

강화 보문사

  • 주소 인천 강화군 삼산면 삼산남로828번길 44
  • 전화번호 032-933-8271~3
조회 3,567 최종수정일 2022-04-13
강화 보문사 1
강화 보문사 2
강화 보문사 3
강화 보문사 4
강화 보문사 5
강화 보문사 6
강화 보문사 7
강화 보문사 8

관광지소개

석모도 낙가산에 있는 삼국시대 창건된 사찰 보문사는 우리나라에서 관세음보살이 상주한다고 알려진 성스러운 관음영지 3곳 중 하나다. 신라 선덕여왕 4년(635) 회정대사가 금강산에서 수행하던 중 관세음보살을 친견하고 강화도로 내려와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강화 보문사 사진 1 강화 보문사 사진 2

혹은 절을 창건하고 14년이 되는 해에 고씨 성을 가진 어부가 바다에서 불상과 미륵보살 등 스물두 개의 석상을 그물로 낚아 올려 석굴 법당에 모셨다고도 전한다. 그때로부터 이 석굴에서 기도하면 기적이 이루어져 ‘신통굴’로 불리기도 한다. 보문사 경내에는 극락보전, 삼성각, 선방, 범종각과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보문사 석실이 있다. 특히 극락보전에는 아미타부처와 대세지보살, 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고, 뒤편으로는 3,000개의 옥 부처가 모셔져 있다. 인천광역시 민속문화재 보문사 맷돌은 300여명의 승려들이 수도했던 당시의 흔적을 보여주는 것으로 돌절구와 1975년에 주조한 범종 등과 함께 유명하다.

강화 보문사 사진 3 강화 보문사 사진 4
강화 보문사 사진 5 강화 보문사 사진 6

또, 석실 앞 인천광역시 기념물인 보문사 향나무는 700년 정도로 추정되는데, 입구에 있는 은행나무와 앞마당에 있는 느티나무와 더불어 오래된 나무로 보존가치가 크다. 절 뒤편 낙가산 중턱 눈썹바위 아래에는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보문사 마애석불좌상이 자리하고 있다.

이용정보

이용정보로 홈페이지주소, 전화번호, 문화재 등 지정 현황, 이용시간, 휴무일, 입장료/이용료, 화장실 유무, 주차 안내, 애완동물 동반가능, 특이사항 정보안내
홈페이지주소 http://bomunsa.me
전화번호 032-933-8271~3
문화재 등 지정 현황 보문사 마애석불좌상(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보문사 석실(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보문사 맷돌(인천광역시 민속문화재), 보문사 향나무(인천광역시 기념물)
이용시간 (하절기) 07:00~19:00
(동절기) 07:00~18:00
휴무일 연중무휴
입장료/이용료 일반: 2,000원 / 중고생: 1,500원 / 초등생: 1,000원
6세 미만, 대한불교조개종 신도증 소지자, 65세 이상, 국가유공자, 복지카드 1~3급 소지자 무료
화장실 유무 있음 (남녀구분, 건물 내부 위치)
주차 안내 있음 (유료)
애완동물 동반가능 불가
특이사항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촬영 및 대관 불가함

무장애관광 정보

주차여부 : 장애인 전용 별도 주차칸 있음 접근로 : 없음 (주출입구까지 경사가 가팔라 휠체어 접근 주의) 출입통로 : 주출입구 휠체어 통과 가능 화장실 : 있음 (남녀구분) 보조견동반 : 가능 (법당 내부 출입 불가)
무장애 관광정보로 주차여부 , 접근로 , 출입통로 , 화장실 , 보조견동반 정보 안내
주차여부 장애인 전용 별도 주차칸 있음
접근로 없음 (주출입구까지 경사가 가팔라 휠체어 접근 주의)
출입통로 주출입구 휠체어 통과 가능
화장실 있음 (남녀구분)
보조견동반 가능 (법당 내부 출입 불가)
※ 위 정보는 최초등록일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변관광지

지도영역

주변관광지

주변 음식점

주변 숙박업소

    해당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블로그 리뷰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자료들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공공저작물 관리책임관 및 실무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