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친환경 전기자전거를 타고 배우는 역사 ‘강화이야기투어’
강화도는 사시사철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곳으로도 유명하지만, 긴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여행지로도 손꼽히는 곳이다. 교과서나 역사책을 통해 보아왔던 유적지들이 곳곳에 숨어 있어 그냥 지나치기엔 아쉽다.
볼거리도 많고, 먹거리도 많은 강화도!
어디에서부터 여행을 시작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먼저 이 특별한 투어를 만나보자.

‘강화이야기투어’라 이름 붙여진 이 프로그램은 친환경 전기 자전거를 타고 고려궁 성곽길을 따라 역사 유적지를 탐방하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강화읍성 안에 위치한 고려궁지, 강화향교, 용흥궁, 연무당 옛터 등을 돌아보며 그 안에 얽힌 이야기들을 함께 들으며 잘 알지 못했던 역사를 체험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전기 자전거라고는 하지만, 승용차에 비해서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여유롭게 돌아볼 수 있는 것도 장점. 일반 자전거의 형태와 달리 성인 2인이 탑승 가능한 편안한 좌석으로 만들어져 있어 호사로운 기분마저 느낄 수 있다.
용흥궁 공원에서 시작하는 이야기투어의 첫 번째 도착지는 ‘대한성공회 강화성당’이다. 이 곳은 고요한 초대 주교가 1900년에 축성한 것으로, 궁궐 건물을 책임지는 도편수의 감독 하에 만들어졌다. 외형상의 모습은 한국 건물의 전통 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내부는 바실리카 건축 양식을 응용해 독특하면서도 조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기록에 따르면 목재는 백두산에 있는 나무들을 사용했고 목수는 궁궐 도편수가, 그리고 석축 공사는 중국의 석공이 참여했다고 하는데 이 건물에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기와 밑에 있는 서까래를 자세히 보면 태극 문양 위의 십자가 모양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는 영국 성공회에서 우리나라의 전통과 사상을 존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 다음 방문지는 ‘용흥궁’이다. 조선왕조 제25대 왕인 철종이 왕위에 오르기 전 10세까지 살던 잠저(潛邸:왕의 장자인 왕세자와 같이 정상적인 법통이 아닌 다른 방법이나 사정으로 인해 임금으로 추대된 사람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살던 집)로 본래의 모습은 초가집이었으나 후에 기와집으로 새로 지어졌다.
용흥궁은 지붕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집으로, 지붕을 받치면서 장식을 겸하는 공포가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으로 경내에는 철종이 살았던 옛 집임을 표시하는 비석과 비각이 있다.
철종은 어린 시절 이 곳에서 나무를 캐며 지냈다고 전해지는데, 소박하고 순수한 느낌이 드는 이 곳을 보다보면 철종이 왕이 되는 것 보다 차라리 이름 없는 촌부로의 삶을 살기를 바랬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으로 가볼 곳은 ‘강화산성 동문’이다.
강화산성 동문은 고려 1232년 대몽항쟁을 하기 위해 수도를 강화로 옮기면서 만들어진 곳이다. 궁궐을 지을 때 내성, 중성, 외성으로 이루어진 성곽을 건축하여 산성을 만들었는데 동문은 남문의 안파루(晏波樓), 북문의 진송루(鎭松樓), 서문의 첨화루(瞻華樓)와 함께 ‘망한루(望漢樓)’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망한루’는 ‘한양을 바라본다’ 라는 뜻으로, 출입구 윗면에는 호랑이가 그려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의 망한루는 신미양요 때 불 타 버린 것을 2004년에 복원한 것이다.
강화산성 동문을 떠나 마지막 투어 장소인 ‘고려궁지’로 향하다 보면 드라마에 등장했던 빵집과 세탁소가 지금도 영업 중인 ‘전설의 마녀’ 촬영지가 있다 깨알같은 드라마의 추억을 되새기다보면 어느 새 고려궁지에 도착한다.
고려가 강화로 수도를 옮긴 후 39년간 몽골과의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전시 수도로 삼았는데, 이 곳이 그 궁궐터이다. 그러나 몽골과 화친(和親)을 할 때, 몽골의 요구가 이 궁궐과 성곽을 모두 파괴해달라는 것이었고 그로 인해 지금 남아있거나 복원된 것들은 조선시대의 것들이다.
  • Tip 1.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고려궁지에서 외규장각과 강화유수부 동헌, 오읍 약수터 등도 함께 둘러보기를 권한다.

  • 강화이야기투어
    • 홈페이지 : http://storytour.co.kr/
    • 운영코스 : 용흥궁 공원 - 성공회 강화성당 - 용흥궁 - 강화산성 동문 - 전설의 마녀 드라마 촬영지 - 고려궁지
    • 운영시간 동절기(10월부터 3월까지) : A.M. 10:00 ~ P.M. 5:00
    • 하절기(4월부터 9월까지) : A.M. 10:00 ~ P.M. 7:00
    • 이용요금 : 2만원/3만원/4만원/5만원(40분/60분/80분/100분 소요)/ 전기자전거 1대 기준 - 성인 2인 탑승
    • 예약 및 문의전화 : 032-934-2628,2638 최소 1일전 예약필수(당일 예약은 접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10인 이상 단체예약은 최소 3일전 예약 필수 / 용흥궁 공원주차장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