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템플스테이
현대인에게 ‘힐링’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코스이다. 일상에 지쳐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싶은 날, 몸도 마음도 재충전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것은 바로 ‘템플스테이(Temple stay)’ 사찰에 머무르며 수행자의 일상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종교를 떠나 마음의 휴식을 취하며 불교의 수행 정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자아를 찾는 시간’으로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도시의 삭막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꿈꿔 보았을 시간. 더 이상 힐링을 미루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전등사 템플스테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고찰이자 인천을 대표하는 전등사에도 템플 스테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템플 스테이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휴식형 템플 스테이부터 참선, 사찰투어, 삼랑성 포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심화형 템플 스테이까지 참가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1박 2일을 기본으로 첫째 날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사찰예절을 간략하게 배운다. 이어지는 저녁공양과 저녁 예불, 사물 타종, 저녁 예불, 참선 명상 등을 마치면 비로소 끝이 난다. 이른 새벽 4시부터 시작되는 둘째 날은 좀 더 바쁘다. 자신을 깨우는 108배와 발우공양, 스님과 참가자가 차를 나누는 다담 등을 통해 본격적인 산사 체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2박 3일 과정을 택하면, 기본 프로그램에 마음찾기, 나눔의 시간, 운력 등이 더해진다.

전등사 템플 스테이의 특징이라면 강화도의 대표적인 자연환경을 체험하는 시간이 있다는 것인데, 이는 계절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체크해 둘 것. 또,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한문 학당이나 중·고등학생 등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중력 강화 참선 집중 수행 프로그램,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 템플스테이 등 참가자의 연령이나 특성에 따라 구성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전등사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635
문의전화 : 032-937-0152 (템플스테이 사무국)
예약 : http://www.jeondeungsa.org/

연등국제선원 산사체험
1997년 성철 큰스님의 제자이신 원명스님의 발원으로 개원한 연등국제선원은 한국 선을 수행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선원이다.
법당, 요사채, 객실 등 모두 5개 동의 건물과 약 6,611m²(2,000여평)의 농지까지 적지 않은 규모로 미국을 비롯해 스위스, 체코, 러시아 등 유럽권 나라와 아시아 불교국가 스님들이 상주하며 함께 수행하고 있어 외국인 관광객이나 유학생들이 즐겨 찾는 템플 스테이 선원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연등국제선원에서는 주말을 통해 템플 스테이를 체험할 수 있는 1박 2일 코스를 비롯해 기본 생활규칙만을 지키고 나머지 시간은 자아성찰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자율형 템플 스테이, 3박 4일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집중 참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또, 영어 참선지도와 1주일 단위의 단기연수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뿐만 아니라 내국인에게도 특별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통양식의 대웅전, 선방, 수련관, 다양한 채소를 가꾸는 유기농 농장까지 갖추어져 있어 완벽한 사찰체험이 가능한 곳으로 맑은 공기와 더불어 조용한 숲 속에서 마음을 정화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참가자들에게 추천한다.

연등국제선원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길직리 85
문의전화 : 032-937-7032~3
예약 : http://www.lotuslanter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