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맑고 푸른섬! 대청도 명품트레킹

대청도 동내동에서 삼각산 정상에 이르는 트레킹 코스는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기(氣)충전코스로 안성맞춤 여행지다. 대청도는 예부터 멀리서 바라보면 울창한 것이 마치 눈썹을 그리는 검푸른 먹과 같다 하여 푸른섬 이라고 불리었다고 한다.

서해 5도 중 가장 높은 섬인 대청도 삼각산!
이곳 대청도 삼각산에는 사랑기길과 성공기길로 나누어져 있는 명품 로드길이 조성되어있다.
성공기길로 향하는 길목!
가는 길목에는 이렇게 갈대가 흐드러져 가을을 흠뻑 느낄 수 있다.
봄과 여름에는 옹진군을 상징하는 해당화 나무는 물론이고 여러가지 꽃나무들의 아름답게 꽃핀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섬 대청도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지만 북쪽의 군사분계선과 근접하고 있음으로 걸음걸음 지뢰조심푯말이 보이기도 한다.
대청도 사탄동 해변은 해송이 우거진 송림이 해수욕장을 감싸고 있다.
바다와 솔밭이 만난 모래울 해변 솔밭은 피톤치드가 뿜어져 나와서 휴식하기에 매우 좋다.
이곳의 해송은 토종 적송이다 대청도의 푸른 바다공기와 맑은 바람을 맞고 자란 나무의 껍질은 거북 등처럼 갈라져있어서 기린송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오돌토돌 정리 되지 않은 비포장길과 바람을 막아주는 단단한 나무들은 트레킹 코스의 좋은 친구가 되어준다.
성공기 30% 충전 완료!
삼각산에는 서어나무가 주종이며 그 사이로 가끔 굵고 붉은 해송이 꿋꿋이 자리잡고 있다.
서어나무 아래에는 부드러운 풀밭길이 늘어져 있는데 가을이 되면 나뭇잎들로 그득해 걸을 때마다 바스락바스락 하는 소리는 트레킹의 재미를 더한다.
정상부근에서 바라본 지두리해변 전경이다.
산의 생김이 삼각모양이라서 삼각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삼각산.
이 삼각산을 기점으로 대청도 남쪽으로는 모래을 해변과 서풍받이, 독바위해변이 있고, 동쪽으로 고주동, 선진동, 선진포 선착장이 있다. 북쪽으로는 미아동해변, 농여해변, 옥죽선착장, 모래사막이 있고, 서쪽으로는 지두리 해변이 있다.
여행자의 쉼터가 되어줄 정자가 저 길 끝에 걸쳐있다. 길은 험하지도 높지도 않아서 편안하게 오를 수 있는 정도이다.
정자에 오르니 왼쪽으로는 서내동 오른쪽으로는 양지동이 보인다.
정상에 오르면 나무데크로 조성된 정상 쉼터가 있는데 사방이 확 트여서 대청도의 넓은 바다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이제 정상으로......
해발 343m의 삼각산을 중심으로 선진포구에서 시작되는 성공로드와 동백나무 자생북한지에서부터 시작되는 사랑로드를 묶어 가볍게 트레킹하며 기를 채울 수 있는 대청도 서풍받이 트레킹!
성공기 70%중전 완료!
정상을 향한 마지막 고비에서 억새와 가을 들꽃들을 만났다.
가을이 퍼지는 풀밭을 걸으며 이마에 스며든 작은 땀방울을 닦아본다.
삼각산 정상에 올라 성공기를 가득 충전하여 보람찬 산행을 마무리 하리라!
계단도 오르고
줄도 잡고..
삼각산 정상을 향해
마지막 정상길 중간 풍경도 보고
드디어 삼각산 정상
정상에 오르니 바다 넘어에 납작 엎드린 하마모양의 소청도가 보인다. 소청도는 면적이 2.9㎦로 대청도의 5분의1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등 뒤로 고개를 돌리면 대청도 보다 몇 배나 큰 덩치의 백령도가 자리잡고 있다.
쉬엄쉬엄 3시간을 걸어서 삼각산 정상에 올라 성공기와 사랑기를 가득 채웠다.
삼각산의 명품로드 트레킹 코스는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여느 다른 산들의 트레킹 코스와 달리 자연친화적으로 조성해 놓은 곳이라 매우 마음에 들었다.
섬주 변을 돌아가면서 해안과 절벽으로 이어진 트레킹 코스도 단조롭게 반복적으로 걷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시원한 바다를 접하고 있고, 재미있는 문구의 이정표들을 코스 곳곳에서 볼 수 있어 피로감을 느낄 새도 없이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리고 만다.
  • Tip 1.

    섬 전체가 산악지형이고 민가가 멀리 떨어져있어 산에 오르기 전, 반드시 간단한 간식과 물을 준비해야 체력방전을 예방할 수 있다.

    • 교통정보
    • 대중교통 : 동인천역 24번 →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약 20분 소요)
    • 자가운전
    • 경인고속도로 → 외곽순환도로 → 인천항 여객터미널
    • 해상교통
    • 하모니플라워호(07:50 출발) / 약 4시간 소요 / 제이에이치페리 1644-4410
    • 코리아킹호(08:30 출발) / 약 4시간 소요 / 고려고속훼리(주) 1577-2891